파티흐 튀르크메노을루(Fatih Türkmenoğlu) 유럽부흥개발은행(European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EBRD) 투르크메니스탄 사무소 소장이 EBRD는 투르크메니스탄의 수출 잠재력 모색을 지원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튀르크메노을루 소장은 EBRD 중소기업 자문사업이 지난 2022년 10월 20일 현지 중소기업 수출 홍보의 일환으로 투르크메니스탄 생산업체 및 중앙아시아 인접국 파트너사가 참여한 온라인 미팅을 열었다고 밝혔다.
그는 EBRD 투르크메니스탄 중소기업 자문사업이 2014년 12월부터 EU의 지원을 받으며, 수출 관련 지식 향상과 중앙아시아 및 몽골 지역 내 파트너사 탐색 지원 중심의 수출 증진 활동을 통해 현지 중소기업의 수출 잠재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고 첨언했다.
튀르크메노을루 소장은 “이번 일련의 행사는 2020년과 2021년에 진행된 투르크메니스탄 수출업체를 위한 중앙아시아·몽골 시장 보고서 결과를 바탕으로 하며, 수출 증진 활동의 일환으로써 중앙아시아 국가 대상 수출 희망 기업을 선정해 수출 및 광고물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6차례에 걸쳐 쌍방향 세미나를 통한 교육을 진행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EBRD가 고용한 컨설턴트가 이후 해외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선별된 투르크메니스탄 중소기업의 프로필 작성 및 온라인 미팅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준비 작업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해당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서 9개 투르크메니스탄 기업이 30개 중앙아시아 지역 잠재적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자사 제품을 소개하고 질의응답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고 밝히며, “현재 EBRD는 해당 온라인 미팅에 따른 요구사항들을 처리하는 중으로, 앞으로 6개월 이내에 일련의 활동 결과 평가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튀르크메노을루 소장은 투르크메니스탄 내 민간부문을 개발하는 것이 EBRD 활동의 핵심이며, EBRD는 향후 인프라·금융기관 분야에서의 활동을 확대할 가능성을 고려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발언했다. 그는 현재 범세계적인 위기가 최근에야 이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전시키기 시작한 투르크메니스탄 수출업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물류체계를 상시 재조정하고 새로운 수출 시장을 물색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이들의 현재 과제로 자리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금융 지원 및 자문 활동을 통해 투르크메니스탄 내 수출지향기업의 추가적인 발전에 투자하는 것이 EBRD로서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튀르크메노을루 소장은 강조했다.
EBRD는 투르크메니스탄 경제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기존 수출기업과 해외 수출을 고려하는 중소기업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다.
수출 활성화는 경제 활동의 다각화와 국내 경화 유입 증가로 이어진다. 튀르크메노을루 소장은 궁극적으로 투르크메니스탄 경제가 거시경제적으로 보다 더 탄력적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결론을 지었다.
출처 :
작성일 : 2023. 01. 1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