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10일, 아프가니스탄 담당의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특사 이스마툴라 에르가셰프(Ismatulla Ergashev)가 로마에서 이탈리아 정부의 아프가니스탄 및 예멘 관련 특별대표인 지안프랑코 페트루셀라(Janfranko Petrutsella)와 회담을 가졌다.
회담에서 양측은 아프가니스탄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우즈베키스탄과 이탈리아의 노력과 더불어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인도적 지원 및 기타 지원에 대해 논의했다.
이탈리아 특별대표는 아프가니스탄 경제의 재건과 인도주의적 차원에서의 지원에 대한 우즈베키스탄의 노력에 높은 점수를 매겼다. 이탈리아가 아프가니스탄의 평화와 안정을 확립하기 위해 이후에도 우즈베키스탄과 적극적인 협력을 지속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점이 주목되었다.
양측은 아프가니스탄의 현 상황과 새 정부, 인도적 위기를 예방하는 것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통된 입장 전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우즈베키스탄과 이탈리아는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지속적인 협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우즈베키스탄으로 국경을 넘어온 군용기가 미국 소유이기 때문에 아프간 정부에 반환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의 아프가니스탄 특사인 이스마툴라 에르가셰프(Ismatulla Ergashev)가 미국 국영 방송인 «Amerika ovozi»와의 인터뷰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출처 :
작성일 : 2022. 05. 12
Comments